런던열방교회는 "열방을 품고 예수를 전하는" 소망을 가지고
2005년 10월 1일 런던남부 한인공동체가 형성되어 있는 Kingston의 New Malden에서 가까운 Ewell의 Stoneleigh, St John's Church 에서 설립예배를 드림으로 창립되었습니다. 창립교역자로는 예장통합의 목회자들인 조성욱 목사(1대 담임, 2007년 7월 22일 사임), 권문수 목사(협동목사,2006년 10월 사임), 주철현 목사 (2대 담임, 당시 전임전도사)가 교회개척과 목회동역을 담당하였으며 2012년 11월 3일 박종범 목사가 3대 담임으로 취임하여 섬기고 있습니다.
런던열방교회는 대한예수교장로회 통합교단의 해외총회이자 협력교단인 해외한인장로회(KPCA-구 미주한인장로회) 유럽노회에 소속되어있습니다. 교단은 저희교회가 건전한 신앙과 복음주의에 입각한 신학 그리고 예배의 전통을 가지고 있다는 표현이자 선언입니다. 더불어서 저희교회는 성삼위일체를 고백하고 예수그리스도를 구주로 믿는 교회와 성도들의 다양한 신앙의 배경과 가치를 존중하며, 함께 신앙을 고백하고 예배드리고자 하는 모든 분들에게 열려있습니다.
저희교회가 예배를 드리고 있는 The Parish Church of the St John the Baptist, 영국 성공회 세례요한 교회와는 열방교회 창립 이후 교단과 문화의 차이를 넘어 그리스도의 복음 가운데 맺어진 서로간의 신뢰와 협력을 바탕으로 단순히 건물 임대를 주고받는 관계가 아닌 서로를 위한 목회 협력적 (Collaborative and Pastoral Relationship for their mutual benefit) 관계를 가지고 있으며 위의 뜻을 2008년 1월 20일 협정식을 통하여 서로 확인하고 다양한 방법을 통하여 상호교회의 성장을 돕고 있습니다.